'2020/05/24'에 해당되는 글 1건

  1. 2020.05.24 [유튜브]코로나 강제 건전사회.

유현준 이 사람 나하고 코드가 딱 맞아!

youtu.be/Sr-Q5ubxtp4

요약:

1.사람들을 한 공간에 몰아 넣고, 한 곳을 바라보게 하는 것은 권력을 강화한다.

2.코로나는 그걸 못하게 한다.

김진팔: 과연 학교와 교회건물이 뭐하려고 만든 곳인지 알게 됩니다.

학교 건물은 명목상 본래의 목적과는 다르게 교육을 위한 곳이 아니고, 교회건물역시  명목상의 본래 목적과는 다르게 신앙을 위한 곳이 아닙니다. 실제로는 권력을 위한 건축 구조물입니다.(영상19분 50초 부터 참고)

그러므로 학교건물은 그 본래의 진정한 목적대로 교육을 위한 구조를 가져야하고, 교회 건물 역시 그 본래의 진정한 목적에 부합하도록 신앙을 위한 공간으로 바뀌어야 합니다.

이분은 제 머리 속에 어렴풋이 가물거리던 개념들을 꽉 잡아줍니다.(훌륭해!!!!!)

이것은 바로 신께서 왜 바벨탑을 파괴했는지 알려줍니다. 인간이 다른 인간들을 모으는 이유는 권력때문이니까요. 권력이란 신의 입장에서 보면, 인간(권력자)이 신의 지위를 차지하는 일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신의 입장에서는 싫어할 수 밖에 없죠.

(삼상 8:19)○백성이 사무엘의 말 듣기를 거절하여 이르되 아니로소이다 우리도 우리 왕이 있어야 하리니
이 부분을 보면, 신은 사무엘을 통해서 '왕이 있으면 이러이러한 단점이 있다. 그래도 왕을 원하냐?' 라고 군주제의 단점을 강조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은 왕을 원하죠.

신은 마지못해 왕을 주고(사울왕), 사람들에게 군주제의 단점을 톡톡히 체험하게 해 줍니다.(그 이후의 여러 사건들 )

 

결론:

저는 코로나 이후의 시대를 생각하면서 '강제 건전사회' 라는 문구를 생각했습니다.

코로나 때문에 사람들이 모이지 못하면, 사람들은 어쩔 수 없이 강제로 더 건전하게 살 수 밖에 없을 거라고 생각했기 때문이죠.

왜냐?

1. 인간은 악하다.(성악설)

2. 그러므로 모이면 나쁜 짓을 의논하지 좋은 짓을 의논하지는 않는다.(사필귀정)

3. 코로나는 못 모이게 하니까 나쁜 짓을 덜 할 수 밖에 없을 것이다.(강제 건전사회)

 

이 동영상을 보고 나니 제가 떠올린 '강제로 건전해지는 사회'라는 개념이 더 뚜렷해지는 것 같습니다.

만약에 그렇다면, 이번 코로나 바이러스 사태는 어느정도 순기능도 있겠네요.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