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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부동액?

유튜브 2020. 2. 13. 16:15 |

https://youtu.be/1sNq8x3eHag

이 동영상 초입부분에 보면 부동액에 관한 이야기가 나옵니다.

요약: 세계적으로 초록색 냉각수는 ㅁㅁ과 oo밖에 없다.(국산차 브랜드인 듯?)

초록색 냉각수는 성능이 나쁘다.(녹슨다.)

김진팔: 그래서 냉각수에 대해 인터넷 검색을 해 봤습니다.

http://m.blog.daum.net/linejone/61?tp_nil_a=1

 

부동액의 불편한 진실

일단, 오늘은 미루고 미루던 제차(스포티지) 리콜을 받고와서 기분이 좋네요. 스포티지 하체 차체 프레임 부식건과 고압펌프 경유 누유건 리콜인 거 아시죠? 뭐, 아시는 분은 아시겠지만 혹시나해서..ㅎㅎ 년식에 관계 없이 리콜입니다. 그럼 본론으로 들

blog.daum.net

요약: 부동액의 성능은 2가지다.(얼지 않는 것 빼고)

1. 냉각

2. 부식방지

 

(1)냉각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물을 얼마나 섞었느냐이다.(물을 많이 섞을 수록 냉각이 잘 됨)

 

(2)부식방지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언급되지 않았지만 다음과 같은 언급에서 힌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현대와 기아차는 2009년 부터 부동액의 종류를 바꾸었다. 그러나 색깔은 바꾸지 않았다.(녹색)'

부동액의 종류는 '에틸렌글리콜'계와 '프로필렌글리콜'계의 2종류가 있다.

원래는 '에틸렌글리콜'계가 기존 부동액이고 '프로필렌글리콜'계가 새로나온 것이다.

 

 

 

 

부동액에 대해 <2> - 의사신문

차에는 여러 가지 독성 물질이 들어있거나 발생하여 사람들의 건강을 위협한다. 상당한 세월이 지나도 그 독성의 심각성에 대해 잘 모르는 경우가 있었다. 지금도 문제가 될 것을 뻔히 알면서 어쩌지 못하는 문...

www.doctorstimes.com

요약: 부동액은 2종류가 있는대, 새로나온 부동액이 더 성능이 좋다.

 

위 두 기사를 종합해 보면.

1. 부동액은 2가지가 있다.(에틸렌글리콜, 프로필렌글리콜)

2. 냉각성능은 차이가 없다.(그러나 신품이 더 성능이 좋다.)

3. 그렇다면 부식방지성능이 신품이 더 좋다?

 

이라는 잠정적 결론을 낼 수 밖에 없습니다.

 

추가: 그런대 말입니다.

현대 기아는 어째서 부동액의 성분만 바꾸고 색깔은 바꾸지 않았을까요?

가설1) 새로운 부동액이 비싸서 못 쓸 경우 조용히 원래의 부동액으로 되돌아가려고,

가설2) 사람들이 부동액을 보충하거나 바꿀 때 착각하게 만들려고.

 

부동액의 성분이 서로 다른 것이 섞이면 성능이 더 떨어진다고 합니다.

부동액을 바꾸려면 수돗물로 수회 깨끗이 세척을 해야한다고 합니다.

 

그러나 아마도 자동차 사용설명서에는 깨알만한 글씨로 이렇게 써 있겠죠?

'부동액은 바꿨지만 색깔은 그대로입니다.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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