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1.인간이 가진 가장 강력한 능력은 

   ㄱ. 스스로 생각하고,

   ㄴ. 그 생각을 말로 표현하는 능력이다.

2. 이러한 능력을 최고도로 갈고 닦은 인간은 그 무엇보다도 강력하다.

 

김진팔:

저는 이 말을 들으면서 다음과 같은 말이 생각 났습니다.

'가장 강력한 무기는 고도로 훈련된 인간이다.'-스키피오 아프리카누스

물론 스키피오는 로마의 장군으로써 잘 훈련된 군인을 말하고 있는 것이겠죠?

하지만, 이 말은 뇌의 능력을 갈고 닦는 것에 적용해도 맞다고 생각합니다.

지금은 주먹이나 총칼 보다는 말로 싸워서 여론을 형성하는 자가 이기는 게임이니까요.

그리고 인간의 능력 중에 가장 중요한 능력은 뇌의 능력이고, 뇌의 능력 중에 가장 중요한 능력은 생각하는 능력이라고 본다면, 모든 것이 뚜렷해 집니다.(clear)

제가 안개 속에서 헤매며 어렴풋하게 어림짐작하던 개념들을 이 사람이 명확한 단어로 설명해 주었습니다.

저의 삶은 가난했고, 백수였기 때문에 생각 할 시간이 많았습니다.

저는 결핍 속에 살아야 했고, 시간이 아주 많았기 때문에 생각을 하기 싫어도 해야만 했습니다.

생각이라는 것을 하지 않으면 살아남을 수 없었으니까요.

나는 왜 가난할까? 나는 왜 외로울까? 나는 왜? 세상은 왜? 왜? 왜? 왜? 끝없는 왜? 가 저를 괴롭혔습니다.

이제 이 분의 말씀 때문에 언제나 가난한 백수였던 제 인생이 꼭 그렇게 나쁜 코스를 밟아 온 것만은 아니라는 약간의 위로를 받습니다.

제 스스로 생각 할 때에 스스로 생각하고, 그것을 말로 표현하는 능력에 있어서 제가 대한민국의 평균 점수를 깎아 먹는 축에는 들지 않는다고 생각 하고 있으니까요.

그 고통의 시간들을 술이나 헛된 망상으로 보내지만 않는다면, 가난은 가장 확실하게 생각하는 능력을 개발해 주는 좋은 학교가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신이 처한 상황에 대해 철저히 정면으로 낱낱히 들여다 볼 용기는 있어야 합니다.

그 결과 자신 속에 있는 옹졸하고 열등하고 찌질하고 비열하고 비겁하고 추악한 악마를 발견하게 될 지도 모르니까요.

그 악마와 대면하는 장면은 마치 이 장면과 비슷하지만 이 것 보다 더 참혹합니다.

그 수 많은 고통을 견디며 추구해 온 진실이 이거라니! 씨발!

이럴 줄 알았다면 시작도 안 하는 건대..... 으아아아아아아아악~!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지나가다 2019.04.20 09:57 Address Modify/Delete Reply

    화면 그림 바뀌었네요
    봄이 왔어요~ 봄이~
    느낌이 새로움 좋음 많이 좋음 많이

    • 김진팔 2019.04.20 10:05 신고 Address Modify/Delete

      감사합니다.
      지난 번에 쓰던 블로그 대문 플러그인 프로그램이 못 쓰게 되었습니다.
      아마도 티스토리 측에서 바꾼 거 같습니다.

      그래서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을 사용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