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륜왕과 혼령

제25대 사륜왕의 시호는 진지 대왕으로, 성은 김씨이며 왕비 는 기오공의 딸 지도 부인이다. 576년에 왕위에 올라 나라를 다 스린 지 4년, 정치가 문란하고 음탕하여 나라 사람들이 그를 폐 위시켰다. 사륜왕이 폐위되기 얼마 전의 일이다. 사량부 백성의 딸로, 얼굴이며 몸매가 매우 아리따운 여인이 있었다. 사람들은 그녀를 복사꽃처럼 아름답다 하여 도화랑(복 사꽃 낭자라는 뜻)이라고 불렀다. 왕이 도화랑의 아름다움을 전하여 듣고, 그녀를 궁중으로 불 러들였다. 왕은 그녀에게 함께 잠자리에 들 것을 요구하였다. 그에 도화랑이 대답하였다.

 

"여자가 반드시 지켜야 할 일 중의 한 가지는 두 지아비를 섬 기지 않는 것입니다. 남편이 있으면서 어찌 다른 남자를 섬기 리까. 비록 왕의 위엄으로도 이 명령만은 따르게 하실 수 없을 것이옵니다.” 왕은 도화랑을 위협해 보았다. "죽어도 말인가?” | 도화랑은 더욱 또렷이 말하였다. “차라리 저자 거리에서 목을 베어 주십시오. 다른 소원은 없 나이다.” 왕은 짐짓 희롱하여 물어보았다. "남편이 없으면 나를 받아들이겠느냐?” "그리하겠습니다.” 왕은 도화랑을 놓아 보내었다. 바로 그해에 사륜왕은 폐위되었고 세상을 떠났다. 그로부터 2년 후에 도화랑의 남편도 죽었다.

 

도화랑의 남편이 죽은 지 열흘쯤 되는 날 밤이었다. 사륜왕이 생시와 똑같은 모습으로 도화랑이 자는 방으로 들어왔다. 왕은 놀라는 도화랑에게 물었다. "너는 전에 남편이 없으면 나를 받아들이겠다 했다. 이제 네 남편이 죽고 없으니 나를 받아들이겠는가?" 도화랑은 가볍게 응낙하지 않고, 이 일을 부모에게 말했다. 부 모는 “임금님의 말씀이신데 어찌 피할 수 있겠느냐.” 하면서 도화랑으로 하여금 왕이 기다리고 있는 방으로 들어가게하였다. 왕은 도화랑의 방에서 7일 간 머물렀다. 그 동안 오색 구름이 집을 덮고 향기가 방 안에 가득하였다. 7일 후에 왕은 홀연히 자 취를 감추었다. 이로 인해 도화랑은 임신을 하였다. 달이 차서 해산하려는데, 천지가 진동하더니 한 사내아이를 낳았다. 이름을 비형이라 하 였다.

 

| 진평왕이 그 기이한 이야기를 듣고 아이를 궁중으로 데려다. 길렀다. 비형의 나이 15세가 되자, 왕은 그에게 집사 벼슬을 주 었다. 비형은 밤마다 멀리 도망나가서 놀았다. 왕이 날랜 군사 50명 을 시켜서 지키게 했지만, 비형은 언제나 월성을 나는 듯 뛰어넘 어서는 곧장 서쪽 황천 언덕 위에 가서 귀신들을 데리고 노는 것 이었다. 군사들이 숲속에 숨어 몰래 그들의 하는 모양을 엿보았다. 새 벽이 되어 여러 절에서 종소리가 울리자, 귀신들은 각각 흩어져 가 버리고 비형도 궁으로 돌아왔다. 군사들은 이와 같은 사실을 왕에게 아뢰었다. 왕이 비형을 불러 물었다.

 

"네가 귀신들을 데리고 논다 하니 사실이냐?" "그렇습니다.” "그렇다면 그 귀신들을 시켜서 신원사1 북쪽 개천에 다리를 놓도록 해라.” 왕의 명령을 받은 비형은 귀신들을 시켜서 하룻밤 사이에 큰 다리를 놓았다. 귀신들이 놓은 이 다리를 귀교' 라고 했다. 왕은 다시 비형을 불러 물었다. "귀신들 중에 사람으로 나타나 나라 일을 도울 만한 자가 없 느냐?” "길달이란 자가 있사온데 나라 일을 도울 만합니다." "그렇다면 그를 데려와 보라.” 다음날 비형이 길달을 데리고 오니, 왕은 그에게 집사 벼슬을 주었다. 과연 길달은 충직하기가 비할 데 없었다. 이때 각간 임종3에게 자식이 없었으므로, 왕이 명하여 길달 을 아들삼게 하였다. 임종이 길달에게 명하여 흥륜사 남쪽에 문루를 세우게 했다.

 

문루를 다 세운 길달은 밤마다 그 문루 위에 올라가 자니, 그문을 길달문' 이라고 했다. | 그러던 어느 날 길달은 여우로 변해서 도망쳤다. 비형은 귀신 들을 시켜서 길달을 잡아오게 하여 죽여 버렸다. 이 때문에 귀신 의 무리들은 비형이라는 이름만 들어서 두려워하여 도망쳤다. 당시 사람들이 이를 두고 글을 지었다. 성제의 혼이 낳으신 아들 비형 도령의 집이 바로 여기 일세. 날고 뛰는 온갖 귀신들아 이곳에 함부로 머물지 말게나. 세상에서는 이 글을 써 붙여서 귀신을 쫓는다. "그렇다면 신왕 사 북쪽 하천을 가로 지르는 다리를 만들어달라고 그 악마들에게 부탁하라."왕의 명령에 핑징은 악마들에게 밤새 다리를 짓도록 명령했다. 악마가 놓은 다리를 귀교라고합니다.

 

"기 다르라는 사람이 있었는데 나라가 일을 도울 가치가있다." "그렇다면 그를 데려 오세요."다음날 빙흥이 길달을 데려왔고 왕은 이렇게 만들었습니다. 청지기. 이때 세 사람 중 어느 누구도 자녀가 없었기 때문에 왕은 길달에게 그의 아들을 명했다. 임종은 길달에게 흥 련사 (흥륜사) 남쪽에 문루를 지으라고 명령했다. 길달은 매일 밤 모든 문을 덮고 문을 올라 갔기 때문에 문을 길 달문이라고했다. | 그러던 어느 날 길다는 여우가되어 달아났다.

 

비형은 악마에게 길달을 붙잡아 죽이라고 명령했다. 그래서 마귀 무리는 병형이라는 이름 만 들었 기 때문에 공포에 질려 달아났다. 모든 사람들은 그 문제에 대해보고했습니다. 영적 사제의 아들을위한 힘세적인 집입니다. 온갖 유령이 날고하고 마음대로 여기에 머물지 말아주세요. 세계 에서이 기사는 귀신을 쫓기 위해 조직되고 있습니다.

'잡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륜왕과 혼령  (0) 2021.05.04
내물왕과 김제상 충절  (0) 2021.05.04
고구려 주몽의 탄생과 건국  (0) 2021.05.03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